사적 연구이든 기술적 연구이든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전 영역을 ‘semantics’라 통합하여 명명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다르메스테테 :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 작용의 과학으로 이해하고 있다.
㉣ 라이지히 이후 의미 작용과 의미 변화를 지배하는 제 법칙에 몰두한 의미론은 20세기에 들어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층에서 다양한 형태로 향유되고 있었음을 알려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 가사를 살펴보고 어원 연구와 구조적인 분석을 통해 문학적인 의미를 알아볼 수는 없지만 배경설화와 그 밖의 사항들을 통해 당시 향가가 어느 위치에 어떤 존
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새문사, 2003, p.219
민요가 민중의 노래라고 할 때 민중의 개념을 보다 정확히 밝혀둘 필요가 있다. 체계적으로 민요의 이론 연구를 시도한 고정옥은 民謠의 民은 個에 대한, 民・君・官에 대한 민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며 민요가 일반 사대부층의 시조와는 다른 피
변천을 율격적으로 살핀다고 하면서, 초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경기체가의 율격적 통제가 사라지고 상당히 자유로운 율격을 취하는 점에 근거하여 장르적 성격도 처음에는 교술성이 두드러졌다가 후대로 갈수록 서정성이 두드러져 간다고 보았다.) 김학성, 경기체가, 한국문학연구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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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민요의 사적 전개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2,3,4권 지식산업사
민요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신석기시대 농업사회의 형성에서 그 시발점을 찾을 수 있다. 밭을 갈고 씨를 뿌리고 곡식을 거두는 일을 여럿이 함께 하면서 손발을 맞추고 흥을 돋우는 데 노래가 긴요한 구실을 했다.
및 총서, 족보, 불교 문헌 등에 실려 있다.
경기체가의 시대 구분은 학자마다 견해를 달리하나, 여기에서는 고려시대, 세종대, 성종대의 세 시기로 나누어 살펴보려 한다. 먼저 고려시대의 작품에는「한림별곡」,「관동별곡」등이 있다. 이들 작품은 새로 일어나는 세력의 포부를 정서적인 바탕으로 하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여러 관점을 살펴봄과 동시에 각 등장인물의 연구와 그밖의 다양한 연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가사가 전해지지 않고 있는 그 밖의 향가 작품들을 소개하여 향가가 다양한 작가계층에서 널리 애용되었음을 알아보려 한다.
배경을 말하며 미시적 환경은 화자가 언어교제를 진행할 때의 환경을 말한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어떻게 정의 지을 것인가? 우선 언어학의 연구 대상은 언어이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의 연구 대상에는 사회와 언어가 망라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이라는
배경(작품 내적 세계)이라 할 수 있는 것으로, 실제의 역사적배경·사실(작품 외적 세계)이 그대로 작품에 옮겨진 것이다. 이 둘의 관계로 보아 작품 외적 세계가 작품 속에 개입되었다고 설명할 수 있다.
작품 내적 자아인 화자는 작품 내적 세계를 대상화하지 못하고 있다. 작품외적 세계인 ‘농서,
국문학사의 서술에 있어서 세계의 문학사적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 사적 구분의 위치가 반드시 유럽의 그것과 일치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세계문학사적 의미에서는 보통 크게 구분하여 고대문학사, 중세 문학사, 근대문학사, 현대문학사 등으로 시대구분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국문학사